Home > 공지사항 > Q&A

어느 곳에서도 도움을 받지 못합니다.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이동욱입니다. 저는 미국 루이지에나 주립대에서 Bachelor degree of Landscape Architecture를 받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5년 과정 중 3학년 1학기까지 총 다섯학기를 마친 상태에서 현재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휴학 중에 있습니다. 작년 12월부터 휴학을 하여 벌써 휴학을 한지 반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고 있습니다. 내년 봄학기에 복학하기를 저를 비롯하여 저와 공부하였던 친구들 그리고 교수님들 모두 바라고 있으나 저의 현재 경제 상태로는 불가능할 것 같아 실낱같은 희망을 안고 장학금 수혜의 기회를 얻고자 이렇게 편지를 씁니다.

사실 저희 집안은 제가 미국으로 유학을 갈만큼의 경제적 여유가 있는 집안이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이혼하시면서 어머님 혼자서 저의 학비를 책임지시고, 특히 2년 전부터 시작하신 어머니의 레스토랑 사업이 어려워지면서 빚만 늘어나고 있어 더이상 제가 유학을 계속해 나가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지난 겨울부터 한국에 돌아와 어머니 일을 도와드리고 있지만 세월호 참사 이후로 상황은 더 심각해져 빚이 계속해서 산더미처럼 불어만 갑니다. 작년 겨울에 휴학을 하고 어머니 일을 도와드리기 시작할 때만 해도 속으로 1년동안 열심히 일을 도와서 빚을 청산하고 다시 공부하러 떠나리라 호기있게 덤벼들었는데, 이대로는 불가능해 보입니다.

저는 제 상황이 미국과 한국 사이에서 놓여 저 스스로 참으로 안타까워 보입니다. 저는 한국에서 태어나 고등학교까지 졸업하고 군복무를 마친 한국 국적의 청년입니다. 따라서 미국 국적이 없기에 주립대인 저희 학교에서 외국인 학생으로 분류되어 루이지에나 거주민인 학생에 비해 3배가 비싼 학비를 내고 있으며 장학금의 수혜 혜택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한 학기당 $12,000의 학비를 내고 있는데 장학금으로 $2,000을 받고 있어 턱없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외국인의 신분으로 받기 힘든 것이기에 불평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한국 내 소재한 대학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이 아니기에 장학금의 혜택이 제약되며 학자금 대출 또한 받을 수 없습니다. 미국이야 제가 태어난 나의 조국이 아니기에 그런 차별이 달갑지는 않아도 이해되지만 나의 조국인 한국에서 집에 돈이 있으니 가는유학이기에 장학금이나 학자금 대출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설움이 있습니다.

한국과는 다르게 미국의 학점제도는 GPA 4.0을 만점으로 하고 있는데, 저는 GPA 3.934로 저희 과를 전공하는 동학년 학생 중 최고 높은 점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으로 유학을 결정을 할 때, 현재 전공하고 있는 Landscape Architecture에 확신이 있었고, 미국에 와서는 제가 생각하는 만큼 공부가 재미있어 누구보다 더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제가 휴학을 결정하면서 교수님께 이를 알리고자 메일을 쓰고 답장을 받았는데 교수님은 제게 I do believe that you are an outstanding student with considerable potential as a very accomplished designer.라고 위로해 주셨듯이 제 앞에 놓여있는 조경디자이너로서 제 미래는 충분히 기대해볼만하며 돈을 투자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의 목표는 저희 학교에서 5년제 Professional Landscape Architecture 과정을 졸업하고 하버드 디자인 대학원에서 조경을 바탕으로 Urban Design을 심화하여 배울 수 있는 Master Landscape Architecture in Urban Design(MLAUD) 학위를 따고 싶습니다. 이는 도시를 하나의 유기체로 인식하고 그 도시 시스템의 원리를 자연에서 배우며 자연에서 얻은 영감으로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통해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미래의 도시상을 제시하고 싶은 저의 최종 목표를 이루게 해줄거라 믿습니다.

앞서 말한 바를 이루기 위해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대로 멈출 수는 없습니다. 제게 장학금을 주십시오. 열과 성을 다하여 학업에 매진할 것입니다. 그리고 학업을 마치고 대한민국에 꼭 돌아와 이 사회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Comment

 
상호:재단법인선암장학재단 대표:윤호철 사업자등록번호:107-82-08629 TEL:032-580-4184 주소: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동1가 9-4 선암빌딩 10층
copyright(c)2012 sunam all rights reserved.